반응형
[7,9급공무원시험 출제경향]7,9급 공무원시험 출제경향 총정리

2011년도 7급, 9급 공무원시험 출제경향 총정리

공무원시험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이 출제경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수험가에서 보면, 수험경향을 무시한채 그 범위를 엄청 넓혀서 공부하는데, 장수생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명심하세요. 따라서 기출문제 분석을 통한 공무원시험 출제경향을 알아보는 것이 무척중요합니다.

금년도 공무원시험은 지방직 7급필기시험을 끝으로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따라서 금년도 시험출제경향 분석을 통해 내년도 공무원시험 준비에 들어가야 합니다.

금년에는 국어, 영어, 행정학 과목이 어려웠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요즘 한국사 과목때문에 힘들어 하는 수험생들이 많았는데 금년 한국사 과목은 대체적으로 무난했습니다. 들쑥날쑥 하는 한국사 과목의 난이도를 예측하는 것이 사실 쉽지 않네요^^





올해 국어과목의 경우는, 수능식으로 출제가 되어서 단순암기로는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영어과목은 지문이 길어지고 단어의 수준이 높아져 문제난이도가 높아졌죠. 행정학은 광범위한 범위인데, 지엽적인 문제들까지 출제되어서 수험생들이 많은 애를 먹었습니다. 9급 국어의 경우는 고전문학작품의 현대어 풀이문제등이 출제된것이 새로운 경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시험 출제경향과 난이도는 해마다 조금씩은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4-5개년정도의 기출문제풀이를 통해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년에 행정학이 애마했는데 자세히 보면 과거 몇개년간의 기출문제의 유형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음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과목이 마찬가지 입니다. 기출문제는 정답을 보지말고 스스로 풀어봐야 합니다. 그러면서 스스로 문제의 난이도 변화와 출제경향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문제에 대한 난이도 분석은 객관적인 면도 있지만, 다분히 주관적일 수도 있으니 본인이 스스로 기출문제를 모의고사 식으로 풀어본 후에 난이도를 체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그 문제만 보면 안되고 유사문제까지 통합해서 변형 및 응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경향 파악과 더불어 중요한것이, 시험정보입니다.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시험의 성패를 좌우할만큼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수험상담을 통해서 올바른 수험전략을 스스로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사이트는 공무원시험 수험정보센터로서, 공무원시험에 관한 기출문제, 모의고사 신속한 시험정보 제공은 물론이고 무료상담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료상담을 통해서 공무원시험준비를 진행하는 것도 올바른 방법입니다.

7,9급 공무원시험 기출문제, 모의고사, 수험정보 제공 및 무료상담[사이트 바로가기]
공무원 자격증 시험정보 센터 홈페이지[사이트 바로가기]





 

반응형
Posted by 위대한부자
,